류시화 감성 라이프


26년, 80년 5월 그날의 흐릿한 복수극. 26년 리뷰,평점 (한혜진,진구,배수빈 주연)


개봉일 2012. 11.29

감독 조근현

주연 한혜진,진구,배수빈,이경영,임슬옹

조연 조덕제, 안석환, 장광



안녕하세요.  오늘 리뷰는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 26년 입니다. 

이리저리 개봉까지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아서 더 화제가 되었던거 같구요. 

화제 만큼 영화가 받쳐주지는 못하는거 같지만 그날을 한 번 더 되새겨 보는것만해도 의미가 있는 영화라는 생각입니다. 


 

80년 5월 18일 그날의 아픔을 느끼다. 


강풀 웹툰을 영화화한 작품의 기대감은 크게 없었다.  원작을 영화로 담기에는 많이 힘들다는것을 그의 영화들이 잘 보여주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5.18 광주학살의 주범인 그를 단죄한다는 얘기는 귀를 솔깃하게 만들었다. 

그일이 지난 26년이 지난뒤에 정말 화끈한 복수를 이루었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에  말이다 . 

영화 전반부에 애니메이션으로 처리된 광주운동의 진압 장면은 꽤나 사실감있게 묘사되었다. 

잔인하게 죽어가는 여고생, 광기에 물든 진압군의 모습까지 실사가 아니지만 그때의 잔인함과 처절함이 잘 표현되었다.   

무고한 시민들이 무참히 죽어갔다는 생각에 가슴이 먹먹해 오는걸 느꼇다. 



영화의 완성도와 극의 전개는 아쉬워 


초반에 감정이입을 제대로 시켜서인지 영화의 몰입도는 뛰어나다. 

아무런 연관이 없는 5.18 희생자들이 함께 모여서 복수를 한다는 설정도 꽤나 흥미 진진하다. 

하지만 영화의 편집과 구성은 엉성하게 비쳐졌다.  툭툭 끊기는 장면들로 인해 중반이후엔 영화에 몰입하기가 꽤나 힘들었다. 

무언가 빠진 장면이 있는듯한 케릭터간의 이야기까지 더해져서 많은 아쉬움이 남았다. 

복수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나아가지만 힘에 부치는 느낌이다. 

좀더 다듬고 나왔으면 하는 생각이 영화 보는 내내 들었다. 



26년, 흐릿한 복수의 아쉬움  평점 작품성 5, 오락성 7 


마지막 복수를 실행하지만 그 복수는 흐릿해 보였다.  하지만 그들의 분노와 아픔은 가슴 한 켠에 온전히 전해진 느낌이다. 

5.18관련 영화들이 많이 있지만 그들의 마음이 이렇게 전해진 이야기들은 없었던거 같다. 

영화적 완성도는 떨어지고 흐릿한 복수의 아쉬움은 남았지만 이정도만 해도 소기의 성과는 달성한 걸로 보인다. 

26년을 보고 5.18이라는 이야기를 한 번 검색해 보는것만 해도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