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시화 감성 라이프

밀정 후기, 의열단 황옥 경부 폭탄 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역시 송강호, 밀정 관객수 제작비 손익분기점)


영화 밀정 

감독 : 김지운 (좋은놈나쁜놈이상한놈, 악마를보았다, 라스트스탠드 ) 

개봉일 :  2016. 09. 07, 러닝타임 : 140분

장르 :  액션 

주연 : 송강호, 공유, 한지민, 엄태구, 신성록



때늦은 영화 후기. 오늘은 밀정입니다.  송강호와 공유의 출연으로 화제가 되었고.. 오랫만의 송강호 출연 영화라 많이 기대가 되었었죠. 

송강호를 보면 진짜 이런 배우가 있나 싶을 정도의 연기를 보여줍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욱 원숙해지는 느낌. 믿고 보는 배우중 한사람이네요. 

황옥 경부 폭탄 사건을 모티브로 해서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황옥이 진짜 의열단원인지 아닌지의 대한 의문을 더욱 생각해보게 만드는 영화였습니다. 



■ 최근 영화속 자주 등장하는 의열단 


의열단은 1919년 11월 만주 길림에서 조직된 항일 무장 독립운동 단체 입니다.

온건하고 미온한 중국 독립단체에 반해 암살과 파괴등 주로 직접적인 무장 항쟁을 전개해 나갔는데요. 

단장은 김원봉, 20년대부터 일제 고관 암살및 수많은 폭파사건을 일으키는 활동을 해나갔습니다. 

영화 소재로 삼기에 많이 알려져 있지도 않았고 스펙타클한 장면들이 많이 나오게 됨으로 요즘 많이 등장하는거 같습니다. 





▲ 친구까지 팔아넘기는 친일파 경부 이정출(송강호)  



■  황옥 경부 폭탄 사건을 바탕으로 한 밀정 


1922년 김시현 단원을 중심으로 한 조선총독부등의 통치시설 파괴와 주요요인 암살을 공작하다 실패한 사건입니다. 

극중에 김시현에 대응되는 인물은 김우진(공유) 입니다.  김시현이 주도했지만 황옥경부가 가담한걸로 밝혀저서 황옥 사건이라 불린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김원봉을 만난 황옥은 국내로의 폭탄 및 총기류 반입을 논의 , 성공적으로 반입까지 이끈것으로 되어있는데요. 

이후 오종섭의 밀고로 붙잡혀서 김시현과 함께 10년형을 선고 받고 1년 복역후 출소되었습니다. 


영화는 이런 전반적인 내용을 다 담고 있고 숨겨진 이야기들까지 해서 잘 버무려 냈네요. 



□ 영화 밀정 관객수, 제작비 , 손익분기점 


최종 스코어 7,499,983명의 관객수를 기록합니다. 김지운 감독의 최고 흥행 스코어. 

기대이상일수도 있지만  조금 아쉽기도 한 관객수네요.  가장 핫한 추석을 끼고 개봉한 영화 치고 말이죠. 

제작비는 140억. 손익분기점 420만인데요.  훌쩍뛰어넘는 수치긴 합니다. 

다음 영화도 기대해봐도 좋을거 같습니다. 


▲ 밀정을 정말 잘표현해냈던 송강호. 진짜 밀정인건지 아닌지.. 


시원스러운 액션과 속도감있는 전개. 주인공들의 심리변화를 잘 녹여낸 영화 밀정. 

주인공들의 연기도 좋았고 황옥 경부 사건을 알게 해준 작품이었습니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영화는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보면 더욱 흥미롭게 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사건이후 10년뒤에 김원봉이 황옥을 의열단원으로 인정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확인된 내용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시대 살았던 그들만이 진실을 알고있겠죠? 다시한번 이 영화 보고싶어지는군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